백일해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백일해 증상과 치료법 예방관리까지 알려드립니다.
전염성이 강한 질환으로 특히 조심해야 하는데요.
'보르데텔라 퍼투시스'라는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7~10일 정도 잠복기를 거친 후 콧물, 재채기, 기침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감염이 되면 짧게는 몇 주, 길게는 몇 달간 기침을 동반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침이 주요 증상으로 영유아 어린이들은 합병증에 쉽게 노출됩니다.
콜록콜록 기침이 너무 심해요
다음 글을 통해
- 백일해 증상
- 백일해 치료
- 백일해에 도움 되는 음식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백일해 증상
백일해 증상은 일반적으로 7~10일 정도 잠복기를 거친 후 콧물, 재채기, 기침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초기에 가벼운 기침이나 재채기, 약간의 미열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초기 증상은 1주에서 2주 정도 지속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증상이 나빠지면 짧게는 몇 주, 길게는 몇 달간 기침을 동반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 어린이들은 합병증에 쉽게 노출됩니다.
이때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기침이 심해지는데요, 숨소리가 거칠어지고, 호흡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유아는 기침만 해도 쉽게 힘들어하기 때문에 백일해 감염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영유아는 감염 연령이 낮을수록 증상이 쉽게 나빠집니다.
증상이 심해졌을 때 기침은 토하듯이 깊게 하기 때문에 기관지나 폐에 무리가 갑니다.
증상이 나빠지면 가래를 동반한 기침을 하게 되며, 숨을 들이쉴 때 '흡' 하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감염되었을 때는 무조건 면역력을 키워 최대한 빨리 낫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일해 치료방법
백일해는 감염력이 높기 때문에 1명이 재채기하면 15명 정도의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접촉이나 분비물에 의해서도 감염위험이 있습니다.
감염된 사람은 초기단계에 항생제를 투여해 감염성을 줄이고 증상을 호전시킵니다.
그리고 최초감염 후 4~5일은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고 마스크 등 위생 관리를 하는 것이 감염예방에 좋습니다.
예방접종을 미리 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접종의 시기]
> 생후 2개월 : 1차 접종
> 생후 4개월 : 2차 접종
> 생후 6개월 : 3차 접종
> 생후 15~18개월 : 4차 접종
>만 4~6세 : 5차 접종
Q. 모든 사람이 의무적으로 예방 접종을 해야 하나요?
>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다음에 해당하는 사람은 반드시 접종을 권장합니다.
1. 12개월 미만의 영유아
2. 임산부
3. 의료진
4. 신생아와 접촉이 많은 가족 구성원
보통은 임신을 했을 경우 임산부와 아이와 접촉하게 될 주변사람들은 모두 백일해 접종을 하게 됩니다.
백일해에 좋은 음식_면역력을 높이자
백일해는 예방주사를 맞을 수 있는 질병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모든 예방 주사가 그렇듯 감염되었을 때 증상이 가볍게 나타날 수 있는 정도이며, 100% 예방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건강이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많은 음식을 평소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연과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C, 프로바이오틱스 등 본인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풍부하게 섭취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통해 체력관리도 함께 하면 더욱 좋습니다.
한번 걸리면 기침으로 고생하는 질병을 예방하려면 면역력 높이는 방법이 최고입니다. 면역력에 좋은 식이요법 운동등 건강관리로 모든 질병도 가볍게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아래 글을 통해 추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두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